영유아 기관지 질환 예방에 좋은 차는?

안녕하세요. 베이비마스터입니다.

건강한 육아를 위해 알아두면 좋은 영유아 질병 그리고 예방 법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특히 감기, 비염에 좋은 ‘차’에 대해 말하려고 합니다. 이 내용은 <세살 감기, 열살 비염>이라는 책을 참고했습니다.

먼저 영유아 감기에 좋은 차는 배도라지즙(배와 꿀 도라지를 섞어 즙으로 만든 차)으로 폐렴, 기관지 질환에 좋아 면역력 증진에도 좋습니다. 다만 꿀은 생후 12개월 이후에 가능하기에 아이가 돌 전이라면 꿀 대신 올리고당을 활용할 수도 있지만 돌 전의 아이에게는 도라지를 포함하지 않은 배즙 만을 먹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콧물과 코막힘이 오래가는 경우에는 폐에 나쁜 열이 쌓인 것인데요. 이럴 때는 호흡기 점막에 윤기를 주고, 폐를 촉촉하게 해서 열을 내릴 수 있는 대추차(말린 대추와 감추를 섞어 달인 차)가 효능이 있습니다.

만약 콧물만 흘리는 증상이 2주가 채 안된 경우라면 파뿌리차나 차조기 잎을 달인 차를 먹이는 것도 효과가 좋습니다. 파뿌리차는 아이가 만 3체 미만이면 하루 3회, 만 3세 이상이면 하루 2회를 권합니다. 만약 2주 이상 콧물을 계속 흘린다면 비염일 확률이 높으니 꼭 병원을 방문하세요.

그외에도 감기중 구토나 설사를 하는 경우에는 소화기능 향상에 도움이 되는 구기자차, 대추차, 마죽이 좋으며, 기침이 오래 가는 경우에는 폐나 기관지에 윤기를 제공하는 맥문동차가 좋습니다.

오늘도 건강한 아이 돌봄에 관심이 많은 베이비마스터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