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 엄마 아빠를 위한 임신 준비 가이드

안녕하세요. 베이비마스터입니다.

예비 엄마를 위한 건강한 임신 준비를 어떻게 하면 좋을까 고민도 많이 하고 정보도 많이 찾아볼 것 같은데요. 베이비마스터에서 표준적인 가이드를 안내합니다.

  1. 적정 체중을 유지해주세요. 체중은 임신 가능성과 태아 건강에 매우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습니다. 임신 전 정상범위를 벗어난 체중은 배란과 관련되어 임신율을 떨어뜨리며 임신 후에도 여러가지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대한비만학회에서 한국인의 적정 체중으로 체질량지수 18.5~23을 권고하고 있으니 기준으로 삼아보시고 체중을 관리해보세요.
  2. 임신 전부터 정기적으로 진료와 관리를 받아 혈압, 당뇨, 감상샘 질환 등으로 인해 의사와 상담으로 적절하게 대응하셔야 임신 가능성을 높이고 임신 이후 산모의 건강에도 안심하실 수 있습니다.
  3. 영양제를 챙겨서 섭취하세요. 특히 예비맘은 엽산 섭취가 필수입니다. 엽산은 신경계 기형을 예방하고 세포 DNA 합성에 쓰인다고 합니다. 다른 영양제는 복용이 힘들다 하더라도 보건소에 요청하면 무료로 받을 수 있으니 엽산만큼은 꼭 챙겨서 건강한 아이를 출산하는데 도움을 받으세요.
  4. 호르몬 교란하는 스트레스를 관리하세요. 스트레스 호르몬은 인체 내 호르몬을 교란시켜 배란에 영햐을 미치고 임신율을 떨어뜨립니다. 올바른 생활습관과 스트레슬 관리로 임신을 준비해보세요.

예비 아빠도 엄마만큼 이제 준비를 해야합니다. 어떻게 준비하면 좋을지 살펴봅시다.

  1. 임신 준비 기간으로 3개월 이상 가져보세요. 정원세포에서 분화되어 성숙한 정자가 되는데 걸리는 기간은 약 74일, 고환에서 만들어진 성숙된 정자가 부고환과 정관을 이동해 외부로 나오는데 약 10~14일이 걸린다고 합니다. 쉽게 말해 건강한 정자를 만드릭 위해 약 3개월 정도가 걸립니다. 생활습관 개선 등을 통해 정자의 질적 또는 양적 개선을 기대하신다면 최소한 3개월 이상의 기간이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양질의 정자를 원하신다면 꼭 3개월 전부터 몸을 만들보세요.
  2. 스트레스 관리로 건강한 정자 관리를 해보세요. 심한 스트레스 환경에 노출될 경우 프로락틴이 증가하면서 정자 생성에 관여하는 호르몬이 감소되어 난임이 유발됩니다. 또한 스트레스가 많으면 긴장을 일으켜 고환으로 가는 혈관이 수축되어 혈액량이 감소하고 결국 고환 내 남성호르몬 수치가 떨어지면서 정자 형성에 악영향을 미친다고 하니 꼭 스트레스 관리를 하셔야 합니다.
  3. 술, 담배 당분간 멀리하세요. 흡연은 활성산소를 증가시킴으로 정자 기능이 감소되고 정자 핵의 DNA가 손상되어 난임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알코올 역시 간 기능을 떨어뜨려 대사에 문제를 일으켜 정자 형성에 방해를 한다고 하니 술, 담배는 임신 계획을 한 시점부터 멀리하세요.
  4. 고환 온도를 낮추세요. 사우나, 찜질방, 반신욕 등은 고환의 온도를 높여 고환에서 정자가 만들어질 때 개수는 물론 운동성과 모양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더불어 몸을 조이는 속옷이나 바지, 오래 앉아 있거나 다리를 고고 앉는 자세도 피하는게 좋습니다.
  5. 아내와 마찬가지로 적정 체중을 유지하세요. 과체중이 되면 지방조직이 늘어나나고 늘어난 지방조직에서 남성호르몬이 여성호르몬으로 바뀌는 비율이 높아집니다. 여성호르몬의 증가는 정자 생성에 악영향을 미치므로 체중조절이 필요합니다. 또한 인스턴트 식품이나 패스트푸드를 멀리하고 균형잡힌 식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6. 항산화제를 섭취하세요. 활성산소를 억제하는 항산화제가 매우 중요합니다. 항산화제는 활성산소로 인한 정자 손상을 막아주며 정자 기능을 개선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추가로 예비맘이라면 임신 전에 자궁근종이나 난소낭종 등 임신을 방해하는 질병이 있는지 꼭 확인하세요. 풍진과 수두는 임신 중 태아의 이상을 초래할 수 있고 생백신이라 임신 중에는 접종이 불가합니다. 접종 후에도 4주간은 피임해야 하므로 임신 전 미리 항체 유무를 꼭 검사받으세요.

임신 준비를 성공하여 사랑스러운 아이를 만나는 가정을 베이비마스터는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