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Q

예약상담 전화번호

02-6941-1413

자주하는 질문

거주지 관할 보건소 건강관리를 직접 방문하여 신청하거나 온라인 사이트 복지로에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출산 예정일로부터 40일 전, 출산 후 30일까지 신청 자격이 주어지며 출산일로부터 60일 이내(코로나 시기에는 90일까지 연장) 바우처 이용이 가능합니다.
바우처 잔량이 있는 경우라도 바우처 유효기간이 경과하면 바우처는 소멸 됩니다.

산후부종관리에는 찜질, 좌욕, 산후체조와 마사지가 포함됩니다. 그러나 마사지와 안마에 관한 서비스항목은 2019년도부터(보건복지부 정부지원 지침)산후부종관리 서비스에서 제외되었고,  2021년부터는 적외선요법도 서비스항목에서 제외되었습니다.
산모님께서 산후관리사를 통해 마사지를 이용하길 원하신다면 일반서비스 중 산후부종관리 프로그램이 제공되는 베스트 서비스와 마스터 서비스를 추천해드리며, 정부지원의 경우는 제휴된 전문 마사지 업체를 연결해 드리고 있습니다. 베이비마스터를 통해 제휴업체 전문마사지를 이용하시면 할인혜택을 받으실 수 있으니 이용을 원하신다면 예약시 말씀주시기 바랍니다.

산모님께서 주민등록(주민등록을 한 재외국민 포함)을 하였으나, 외국인등록을 하지 않은 배우자가 있는 산모님의 경우에는 가구원 수로 포함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배우자의 해외에서의 수입을 증빙하여 환산하여 산입하여 신청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산모님의 배우자가 주민등록(주민등록을 한 재외국민 포함)을 하였으나, 산모님은 외국인등록을 하지 않은 경우에는 정부지원 신청 및 서비스제공이 어렵습니다.

정부지원 바우처는 보건복지부 결제 지침에 따라 평일날 매일 연속하여 결제를 마쳐야 하기 때문에 서비스가 시작되면 쉬는 날이 없이 서비스 종료일까지 평일날 연속하여 서비스를 제공하고 단말기 결제를 마쳐야 합니다. 
그러나 정부지원 서비스가 아닌 일반서비스의 경우, 단말기를 결제하는 시스템이 없기 때문에 하루이틀 산모님과 일정 조율이 가능합니다.(단, 산후관리사가 다음 근무일정이 예정되어 있는 경우에는 일정 조율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산모님들께서 예정일에 분만하시는 경우가 거의 없기 때문에 서비스 이용에 관하여는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출산하신후 출산 다음날까지 서비스 시작일을 확정하셔서 연락주시면 확정하신 서비스일정에 맞추어 이용하실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산후관리사는 산모님과 신생아케어가 주된 업무이고 요금도 산모님과 신생아 위주로 책정되기때문에 큰아이 케어는 부가서비스에 해당되므로 추가계약후 서비스가 가능한 부분입니다. 큰아이 부가서비스는 큰아이 등하원 및 식사와 간식 챙겨주기, 세탁의 범위 내에서 이루어 집니다. 그 이상의 서비스는 산모님과 신생아를 케어하는 주된 업무 범위에 지장을 초래하여 지양하고 있으니 양해부탁드립니다.

대여용품은 서비스 시작일날 받아보실수 있습니다.  그러나 예약시 대여신청을 함께 하지 않은 경우 대여 스케쥴로 인해 서비스중에 받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사은품은 서비스 종료일로부터 며칠이내에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추가옵션 대상중 남편은 제외되며, 남편이외에 다른 가족이 단순히 집에 상주하는 것이 요금책정의 기준이 되지는 않습니다. 단순히 다른 가족의 상주여부보다 다른 가족이 상주함으로써 실제 산후관리사님의 업무량이 추가되는지 여부에 따라 추가옵션 책정여부가 결정됩니다. 그러므로 집에 남편외 다른 식구가 있더라도 관리사님이 산모님과 신생아 케어에 전념하는데 지장이 없고, 업무가 추가되지 않는다면 추가요금은 책정하지 않습니다.